본문 바로가기

나라 안 소식

봄은 왔는데..철새들 이상저온에 "아직 못가요"

서부 민통선 두루미.개리.독수리 500여마리 '월동'
경기북부 3월기온 5년 평균보다 0.8도 낮아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주=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3월 기상이변이 철새 이동도 가로막았다.

지난달 중순까지 함박눈이 내리고 최저 기온이 영하를 기록하는 등 봄철 이상저온 현상이 계속되면서 경기북부지역에서 겨울을 보낸 철새들이 이동시기가 지났는데도 여전히 남아 겨울나기를 하고 있다.

6일 고양.파주지역 DMZ(비무장지대) 생태 연구가들에 따르면 독수리(천연기념물 제243-1호)와 재두루미(천연기념물 제203호), 개리, 가창오리 등 대표적 겨울철새 대부분이 서부 민통선 지역에 여전히 남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생태연구가 전선희(48.여)씨는 지난 4일 문산습지와 장단반도 일대에서 생태조사 활동을 벌이다 독수리 150여마리와 재두루미 9마리, 개리 350여마리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한국조류보호협회 파주시지회 한갑수 지회장도 마지리 일대에서만 150여마리의 독수리가 최근 발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독수리의 경우 3월말부터 4월초까지 몽골로 떠나고 두루미나 개리 등은 이동시기가 더 빨라 3월말이면 우리나라에서 자취를 감춘다.

전씨는 "두루미와 개리 등 겨울철새는 3월말이면 이동을 완료한다"며 "하지만 올해는 4월이 됐는데도 장단반도와 성동습지 등 경기 서북부 민통선지역에서 자주 목격되고 있다"고....더보기 (2010.4.6,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