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바깥 소식

작년 경기침체 불구 CO2 배출 증가

(워싱턴 AP=연합뉴스) 지난해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지구를 온난화시키는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줄어들기는 커녕 2% 증가했으며 이는 대부분 중국의 고도성장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국 에너지부 산하 오크리지국립연구소(ORNL)가 17일 새 연구보고서에서 밝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리학 전문지 '네이처 지오사이언스' 인터넷판에 실린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적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07년에 비해 6억7천100만t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거의 4분의 3을 중국이 차지했다.

중국 외에 한국, 인도, 러시아, 사우디 아라비아, 브라질, 남아공, 인도네시아, 이란, 폴란드, 멕시코, 캐나다, 네덜란드도 500만t 이상 배출량이 늘어난 국가군에 속했다.

이 연구를 이끈 이스트 앵글리아대학의 코린 르 케르 교수는 "2000년 이래 가스배출 증가분은 거의 전적으로 중국의 경제성장에 의한 것"이라며 "중국, 인도, 그리고 모든 개도국들의 공동 책임"이라고 말했다.

다만 2000년대 들어 10년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연 평균 3.6% 증가해온 것에 비하면 지난해 증가율은 둔화된 것이며, 올해는 거의 3% 감소할 것으로 과학자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는 중국의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비롯해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경제활동이 크게 둔화됐기 때문이다.....(more 2009.11.18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