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바깥 소식

코펜하겐 회의 앞두고 각국 정상들 주도권 경쟁

“지구온난화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그 폐해가 두 차례의 세계대전과 대공황보다 더 클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news.joins.com


고든 브라운 영국 총리는 19일 런던에서 열린 기후변화 주요국 포럼(MEF)에 참석해 “지구를 위한 제2의 계획은 없다”며 이같이 경고했다. 그는 코펜하겐 회의에 소극적인 국가들을 겨냥해 “우리는 지구를 더 이상 위태롭게 할 수 없다. 이제 대책을 도출해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지구의 운명을 결정하게 될 12월 ‘코펜하겐 회의’를 앞두고 전 세계 리더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192개국 대표가 모이는 이 자리(제15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는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범세계적 액션플랜이 마련될 예정이다. 코펜하겐은 이제 지구촌 리더십을 다투는 무대로 떠올랐다.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액션 플랜이 논의되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1997년 일본 교토에서 열린 총회에서 선진 37개국과 유럽연합(EU)의 행동 방침을 정한 이후 12년 만이다. 당시 교토 회의에서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의 행동 방침을 정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007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제13차 총회를 통해 ‘코펜하겐 회의에서 2013년 이후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지 결정한다’는 발리 로드맵을 채택했다.

코펜하겐 회의의 초점은 지구 기온 상승폭을 2도 이내 로 묶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다. 이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회(IPCC)’가 인류의 파국을 막을 수 있는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수치다. 지난 100여년간 지구의 평균 온도는 0.7도 상승했다. 2007년 IPCC 보고서에 따르면 100년 안에 지구의 평균 온도는 최대 섭씨 6.4도까지 상승하게 된다.

지구 평균기온이 1도만 올라도 미국 서부에서는 가뭄이 닥치고, 식료품 가격이 급등한다. 킬리만자로나 알프스 같은 높은 산 정상의 만년빙하가 사라지고 얼어붙은 산과 바위가 녹으며 산사태가 일어난다. 2도 상승하면 주요 지역에 가뭄과 대홍수가 발생하고,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 절반이 바다에 흡수돼 바닷물은 산성으로 변한다. 식물성 플랑크톤이 사라지고 바다 생태계가 교란되면서 지구에 사는 생물 30%가 멸종한다. 3도가 높아지면 아마존 우림이 붕괴한다. 6도가 상승하면 해수면과 대기가 뜨거워지면서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멸종 위기에 처한다. 빙하가 녹으면서 육지가 바닷속으로 잠겨버린 미래를 그린 영화 ‘워터월드’를 떠올리게 만든다....(more 중앙일보 2009.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