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린 멀티미디어

에콰도르와 페루에서의 ‘기후변화 여행’

 에콰도르 카얌베(Cayambe) 산에서 ‘기후변화 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 최근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안데스산맥을 따라 페루와 에콰도르 등의 기후변화 현장을 취재했다. 기사 내용을 일부 발췌해 소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콰도르와 페루에서의 '기후변화 여행' 영상시리즈 보기
에콰도르

 에콰도르 카얌베산의 빙하는 지난 30년간 정상 쪽으로 600m나 후퇴했다. 빙하가 녹는 속도는 1980년 이후 점점 빨라지고 있다. 에콰도르는 이미 빙하의 1/3가량을 잃은 상태다.  빙하후퇴에 따른 유량 감소는 전력수급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접 볼리비아 주요도시들이 전력생산의 대부분을 수력발전에 의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콰도르 고평원 파라모(The Paramo)에서는 건조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물 부족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에콰도르 키토(Quito) 지방의 원주민들은 가뭄, 홍수, 서리, 이름을 알 수 없는 질병에 시달리고 있다.

 페루

 
페루의 팜파 코랄(Pampa Corral)에서도 이상기후와 함께 빙하가 후퇴하고 있다. 과거에는 계절 변화에 따른 농사시기가 분명했지만 지금은 분명치 않다. 주민들은 더 이상 물을 얻을 수 없는 상황이 오지 않을까 두려워하고 있다.

 
페루의 야우리(Yauri)에서는 ‘물 전쟁’이 점차 격화되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정부의 수자원계획에 대항하는 시위가 한창이다. 이 지역에서 물은 하루에 30분에서 2시간 정도만 이용할 수 있다. 시위는 인근지역으로 확산돼 사상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지역주들은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이 결국 지역공동체를 ‘고사’시킬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와이와시(Huayhuash) 지역에서 야마(Llama) 및 알파카 사육자들은 반복되는 가뭄으로 큰 타격을 입고 있다. 과거에는 한 사람이 수백 마리의 가축을 키울 수 있었지만 지금은 10-30마리로 줄어들었다. 판타 레온(Panta Leon) 지역도 마찬가지다. 최근 10년간 눈이 녹아 사라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물 부족으로 농사와 목축을 할 수 없어 도시로 떠나고 있다.

 페루 쿠스코(Cusco)는 기후변화로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이다. 이 지역에서는 물과 연관된 1,000건 가량의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 빙하는 1985년부터 2006년까지 60% 이상 줄어들었으며, 강우량의 감소로 수력발전에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