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안 소식

"국내 풍력산업 RPS에 목매선 안돼"

[이투뉴스 이상복 기자] 손충렬 한국풍력에너지학회장<65·사진>은 '호인(好人)'이다. 웬만한 부탁은 거절하지 않는다. 조건없이 도움을 줘 일이 잘 풀리면 함께 기뻐하고, 안되면 안쓰러워 한다. 남의 일도 이롭게 하려는 '자리이타(自利利他)'의 DNA가 강한 사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투뉴스

그래서일까, 그는 소탈하다. 교수, 박사, 학회장, 각종 위원 등의 직함에 따라붙는 권위나 위엄과 거리가 멀다. 머쓱한 상황이 오면 거리낌없이 특유의 너털웃음을 터뜨린다. 모처럼 만난 이의 손을 부여잡고 반기는 모습은 영락없는 '이웃집 아저씨'다.

하지만 손 회장의 외양은 거기까지다. 그를 좀 더 알게 되면 온화함 속에 가려진 강직한 내면과 만나게 된다. 원칙과 명분을 중요시하고, 선의후리(先義後利)를 따진다. 불의와는 끝까지 타협하지 않는 투사기질도 있다. 그걸 모르는 이들에게만 '마냥 좋은 손 회장'일 뿐이다.

지난 10일 인하대 공과대학 연구실에서 그를 만났다. 국내 풍력 1세대 전문가인 손 회장은 내년 8월 30일 정년을 채우고 강단을 떠난다. 그는 재생에너지 강국 독일에서 수학하고 현지 정책변화를 가까이서 지켜본 몇 안되는 전문가다. 한국 풍력사(風力史)에선 여전히 큰 축이다.

손 회장은 이날 인터뷰에서 "녹색성장 기조에 맞춰 풍력산업이 뜨고 있지만 긴 안목으로 접근하지 않는 수박 겉핥기식 접근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특히 지속적인 정책적 관심이 없이는 RPS도 곧 한계를 드러낼 것"이라고 지적했다.

- RPS 도입을 앞두고 풍력이 춘추전국시대를 맞고 있는 것 같다.  

   

▶RPS가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기회가 아니다. 일례로 새만금에 100MW 규모로 국산풍력 활성화 단지를 만들면 2MW급 50대가 소요된다. 예산은 엄청나게 투입되지만 생색내는 수준이다.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삼성중공업, 효성, 유니슨, 한진산업, STX, 대우조선 등이 몇 대씩 설치하면 끝난다. 그 정도로는 산업부양이 안된다. 단지개발로 이어지는 투자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 국산 해상풍력이 나갈 즈음엔 인·허가부터 사업화까지 법적정비가 끝나 있어야 한다.....(more 2009.11.16 이투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