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안 소식

여름철 산간계곡 홍수위험 예측시스템 개발

기후변화로 인하여 매년 국지적인 집중호우로 극심한 피해를 입고 있으며, 특히 여름철 산간계곡의 야영객 및 행락객에 대한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지난 2008년 7월 경북 봉화군에서는 새벽에 갑작스러운 집중호우로많은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한 바 있었는데, 소방방재청 국립방재연구소(소장 정상만)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산지지역에 대한 돌발홍수 예측시스템을 ‘08년 11월부터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10년말까지 사업이 완료될 예정으로 있다.

산지지역 돌발홍수 예측시스템은 국립기상연구소와 국립방재연구소에서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시스템으로서, 강우예측기술은 국립기상연구소에서 홍수 분석 및 예경보 기술은 국립방재연구소에서 개발 중인데, 돌발홍수 위험을 3시간 전에 예측함으로써 국지성 집중호우로부터 산간계곡 주민 및 행락객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립방재연구소에서는 1차적으로 전국에 산재된 돌발홍수 위험지구를 선정하기 위하여 전국을 3,654개 지구로 구분하였으며 각 지구별로 위험도를 분석하여 돌발홍수 위험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판단된 약 350여개소의 위험지구를 선정하였다.

돌발홍수 위험지구를 선정하기 위하여 GIS기술 및 수치정보자료를 바탕으로 해당지역의 지형학 및 홍수량 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이러한 기술적 분석결과들을 바탕으로 현장조사 등을 병행하여 금년말까지 위험지구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또한, 돌발홍수 예경보 발령기준이 되는 홍수모형에 대한 기술 개발을 병행하여 예경보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으며....더보기 (2010.05.31, Y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