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안 소식

최근 5개월간 겨울 한반도의 ‘추운 봄’… 왜?

‘해마다 봄이 되면/ 어린 시절 그 분의 말씀/ 항상 봄처럼 부지런해라….’
(조병화 ‘해마다 봄이 되면’)

언 땅 녹이고 꽃망울 터뜨리느라 ‘해마다 부지런하던’ 봄이 올해는 지각을 했다. 3월 1일∼4월 12일 약 6주간 서울의 평균 기온은 5.6도로 1996년 이후 14년 만에 가장 낮았다. 강원도 등지의 개나리 진달래는 최대 2주나 늦게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해 11월 17일 부산에서 30년 만에 가장 빨리 첫 눈이 내렸다. 올 1월 서울에는 관측 이래 최대 폭설(4일·25.8㎝)이 쏟아졌다. 지칠 줄 모르던 눈에 2월 전국 강수량은 과거 30년간(1971∼2000년) 평년치보다 배 이상 많았다. 4월 들어서는 23년 만에 서울의 봄철 최저기온(14일·1.2도)이 기록됐고, 남부지방에도 눈발이 흩날렸다.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올 4월 중순까지, 5개월간 한반도는 사실상 겨울이었다.

낭만주의 시인 윌리엄 워즈워스가 시 ‘수선화’로 예찬했던 영국의 봄도 올해는 제 시간에 오지 못했다. 우리나라 카네이션처럼, 노란 수선화는 3월 18일 영국 ‘어머니날’ 선물로 쓰인다. 3월 초면 피기 시작하는 이 꽃이 한 달이나 늦은 4월 들어서야 피었다. 어머니날을 앞두고 영국인들은 수선화를 구하기 위해 꽃집과 들녘을 헤매야 했다.

4월 중순 일본에 내린 눈은 41년 만이었고, 미국 동북부 보스턴 지역의 3월 강수량은 사상 두 번째로 많았다. 지난 겨울 ‘∼년 만의 한파’란 보도가 잇따랐던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지구 북반구는 일제히 ‘봄의 지각’을 겪었다.

북극과 태평양의 ‘고열(高熱)’

기상청은 올 봄이 늦어진 이유가 북극과 태평양에 ‘고열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수리(북극)와 배꼽(태평양)에 고열이 오르자 북반구에는 오한(惡寒)이 났다는 의미다.

북극의 온도는 북극진동지수(AOI)로 가늠한다. 북극의 찬 공기가 일정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기에 따라 강약을 되풀이하는 현상이 북극진동, 이를 수치화한 것이 AOI다. 북극이 더워질수록 AOI가 낮아진다. 지난 2월 이 수치는 1950년 이후 최저 수준인 -4 아래로 내려갔다.

정준석 기상청 기후예측과장은 “북극의 이상 고온 현상으로 냉기가 중위도(위도 20∼50도) 지역까지 내려왔다”며 “그래서 기상청이 파격적으로 4월 초순까지 쌀쌀하리라 예보했었는데 ‘추운 봄’이 예상보다 더 길어졌다”고 말했다.

대기권 상층부에서 온도 차가 큰 두 공기가 만나면 편서풍인 ‘제트기류’가 형성된다. 북반구는 북극권의 찬 공기와 남쪽의 따뜻한 공기가 만나는 경계면에 제트기류가 생겨 냉기의 남하를 막아주는 병풍 역할을 한다.

제트기류는 두 공기의 온도 차가 클수록 세고, 병풍 효과도 크다. 북극에 열이 나서 남쪽 공기와 온도 차가 줄면 제트기류는 약해진다. 이렇게 약화된 제트기류가 병풍 구실을 제대로 못하는 바람에 북극권 찬 공기가 남쪽으로 내려와 봄의 진로를 가로막은 것이다.

기상청이 꼽은 두 번째 이유는 ‘유사 엘니뇨’. 엘니뇨 모도키(‘비슷하다’는 뜻의 일본어 접미사)라고도 불리는 이 현상은 진짜 엘니뇨가 발생하는 동(東)태평양이 아닌 중(中)태평양 바닷물 온도가 올라가는 걸 말한다.

이달 초 중태평양 해수면 온도는 평년보다 0.9도 높은 평균 28.4도였다. 진짜 엘니뇨 발생 해역인 동태평양(평균 27.9도)보다 따뜻하고 수온 상승폭도 더 컸다. 정 과장은 “지난해 6월 시작된 유사 엘니뇨가 그해 12월 중태평양 해수면 온도를 최고조로 끌어올린 뒤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폭설 폭우 등 기상이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태평양 바닷물이 따뜻해지면 한반도에 더운 공기가 더 많이 흘러든다. 이 공기가 약해진 제트기류를 뚫고 내려온 찬 공기와 만나 기록적인 폭설 폭우를 빚어내면서 정상적인 계절의 변화를 방해했다고 한다.

지구온난화와 小빙하기

북극과 태평양의 고열이 올 봄을 지각생으로 만들었다는 게 대다수 전문가들의 견해다. 그러면 지구는 왜 이런 열에 시달리는 걸까. 여기서부터는 의견이 갈린다.

태양 흑점의 활동이 달라졌다거나 지구 자전축 기울기가 변했다는 가설도 있지만, 크게 보면 두 가지다. 한쪽은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가 가져온 지구온난화 때문이라 하고, 다른 쪽은 자연스런 기후변화 사이클이라고 주장한다. 두 주장을 각각 뒷받침하는 논문이 최근 한국 학자들에 의해 발표됐다... 더보기 (2010.4.22, 쿠키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