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안 소식

쓰고 난 포장지로 패션가방 만든다

자원 선순환 브랜드, 세계 곳곳에서 판매

버려지는 자원으로 가방과 소품으로 만드는 생활 속 환경 실천, 자원선순환 브랜드는 일부 선진국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한국에서는 ‘터치포굿’이 현수막 재활용으로 유명하다. 폐기된 광고 현수막을 받아 가방 제작이 한참이다.

필리핀 여성들이 주스 포장지로 만든 ‘바주라 백’

동남아시아 국가인 필리핀에도 유사한 프로젝트가 있다. 필리핀어로 ‘쓰레기’를 뜻하는 ‘바주라’ 백이다. 자원 재활용 제품을 제작, 판매하는 업체로 주스 캔, 쌀자루, 버려진 현수막을 활용해 가방과 악세서리로 만들어낸다. 마닐라를 비롯해 필리핀 전역의 지역 매립지에서 쓰레기를 줄이는 성과를 내고 있다.

캐나다의 바주라 비즈가 10년째 후원하는 바주라 샵은, 필리핀 여성들이 스스로 노동자이자 기업가, 주주인 협동조합 형태로 꾸려간다. 처음 6명의 여성이 시작했지만 지금은 800명이 넘는 회원들이 참여한다. 절반 이상이 정규직으로 최근에는 회원들의 자녀 중등 교과 이후의 교육 과정을 위한 장학재단도 설립했다.

이들은 하루에 5만 개 이상의 주스 포장지를 모은다. 자연분해가 불가능한 주스 포장용기들은 색깔이 화려하다. 세척과 위생 과정을 거친 포장 쓰레기들은 패셔너블한 가방으로 변신, 미국과 캐나다, 프랑스를 비롯한 전세계 15개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한편 아프리카 가나에는 ‘트래시 백’이 플라스틱 쓰레기를 멋스럽게 되살려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있다. CNN은 6월 1일 ‘가나의 가방, 플라스틱 쓰레기를 막는 솜씨좋은 새 방법(Ghana bags a handy new way to tackle plastic waste)’이라는 제목으로 가나의 수도 아크라를 찾아 재활용 가방 제작 과정을 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NN


가나 트래시 백, 생수 봉지 모아 350가지 디자인으로

가나에서 마시는 물은 봉지에 담아 센트 단위로 판매한다. 쉽고 편하기 때문에 가게마다, 행상마다 이를 판다. 하지만 다 마신 후 종종 바닥에 버려지는 봉지가 문제가 된다. 차창밖으로 내버리는 광경을 목격할 수도 있다. 거리는 쓰레기로 숨막히고 플라스틱 쓰레기는 하수구로 흘러가 배수를 막는다.

아크라 동부의 해변으로 뒤엉킨 채 흘러가는 쓰레기는 홍수의 원인 중 하나가 되기도 하지만, 분리수거하는 적절한 방법이 없다. 사람들은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에 대해 교육받지 못했으며, 집에서조차도 수돗물을 마시기보다는 봉지 물을 사 마신다.

영국의 기업가 스튜어트 골드는 이를 NGO의 사업 기회로 풀고자 했다....더보기 (2010.06.11, 사이언스 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