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안 소식

광릉 숲,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광릉 숲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

산림청은 4일 최근 열린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계획'(MAB) 국제조정이사회에서 광릉 숲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생물권보전지역(Biosphere Reserves)은 유네스코가 주관하는 보호지역(생물권보전지역, 세계유산) 중 하나다. 생물다양성의 보전과 이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조화시키기 위해 지정한다.

광릉 숲은 설악산, 제주도, 신안·다도해에 이어 국내 4번째로 지정된 생물권보전지역이다. 특히 수도권 주변지역이란 점에서 뜻이 크다.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광릉 숲과 그 주변지역' 면적은 2만4465ha. 지역별론 ▲소리봉과 죽엽산을 중심으로 한 천연활엽수 극상림지인 핵심지역 755ha ▲인공림지역으로 생물다양성의 보존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교육의 장이며 산림생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완충지대 1657ha ▲주거지, 경작지 등으로 지속가능한 개발 등 경제활동이 이뤄지는 전이지역 2만2053ha 등이다.

540여년 자연림으로 잘 보존돼온 광릉 숲과 주변지역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얻는 이익이 많다.

세계 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에 참여, 유네스코가 인증한 생태계 보존지역으로 광릉 숲의 국제적 위상이....더보기 (2010.06.04,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