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안 소식

기후변화 대응 주민이 나섰다 / ‘가정 에너지 비만’ 빼드려요

기후변화 대응 주민이 나섰다
금천구 주부12명 활약… 18개교 어린이대상 교육나서

“처음엔 단순히 교양쯤으로 여겼지요. 그런데 파고들수록 심각하다는 데 생각이 미쳤지 뭐예요. 그래서 대학 강의도 듣고 그랬어요. 너무 보람차요.” 주부 이강녀(45·주부)씨는 28일 함박웃음을 지으며 이렇게 말했다. 이씨는 “국제적 핫이슈로 떠오른 기후변화의 영향 등에 대해 직접 배워서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라의 새싹인 어린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기쁘다.”고 덧붙였다. “내 아이들에게 과학 공부를 시킬 수 있어 더욱 좋다.”고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 아시아경제


환경학자 등 전문가들이 나서면 좋지만, 본의 아니게 이해하는 데 어려워지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일깨우는 주민들이 있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금천구에 사는 30대 후반에서 40대 중반에 접어든 주부들 12명이다. 환경의 중요성을 외치는 ‘꾼’이 아니고서는 언감생심 도전하기 어려운 일이다. 거마비 정도의 돈을 받는다. ‘쿨(Cool)한 기후 친화 도시 금천 만들기’란 슬로건 아래 똘똘 뭉쳤다. 자체 교육을 받은 ‘기후변화 대응 활동리더’로 활동한다.

금천구는 우선 관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시작으로 지구온난화 원인과 기후변화의 이해, 생활속 에너지 진단과 CO2 저감방안 등의 내용을 담아 교육한다고 28일 밝혔다. 국제적인 핫이슈이기는 하지만 딱딱해지고 식상하기 쉬운 기후변화에 대해 알려주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기 쉬운 것들을 실천에 옮기도록 돕고 있다.

장기적으로 나라의 미래를 이끌 세대이자 사회문제에도 밝은 요즘 어린이들이 가정에서 ‘여론 전도사’ 노릇까지 한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식시키고 친환경 생활습관을 유도한다는 뜻에서다.

기후변화 대응 전령인 강사 12명은 금천구 관내 18개 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연말까지 10회씩, 모두 12차례 강의를.... 더보기 (2010.04.29, 서울신문)


‘가정 에너지 비만’ 빼드려요
금천구, 소비행태 진단… CO₂ 감축 설계 제공

서울 금천구는 5월부터 가정의 에너지 소비 척도를 가늠하는 에너지 비만 측정사업을 벌인다고 26일 밝혔다.

구는 가정에서의 1인당 에너지 소비 비율이 일본보다 2배, 에너지 다소비 국가인 미국보다도 8% 많은 실정을 감안해 이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구는 기후변화 시범아파트 2400여가구를 선정해 5월 한달 동안 ‘홈 에너지 진단’을 한다. 이를 위해 가정 에너지 소비행태 진단용 체크리스트도 만들었다.

구는 가정을 방문해 ▲출근시간을 알기 위해 TV를 켜는가 ▲에어컨 사용시 실내온도는 26~28도를 유지하는가 ▲에어컨 필터를 10~20일에 한 번 청소하는가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는가 ▲냉장고의 식품 용량이 60%를 넘었는가 ▲전기밥솥 대신 압력밥솥을 사용하는가 등을 체크.... 더보기 (2010.04.27, 문화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