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안 소식

[통일포럼] 한반도 기후변화, 남북이 공동 대응해야

최초의 우주 비행사 가가린은 1961년 4월 보스토크 1호를 타고 우주에서 지구를 보며 그 아름다움에 감탄해 ‘지구는 푸르다’고 말했다. 태양계에서 지구만이 푸른빛을 낼 수 있는 것은 넓은 바다가 있고 산천초목으로 우거진 육지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20세기 중반 이후 세계 각국이 화석연료 에너지에 의존하면서 지구촌 곳곳은 이상 기후로 엄청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인류의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욕
타임스의 유명한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은 미래 사회는 온난화로 인한 지구 온도 상승이라는 위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지구의 위기에서 한반도만 예외일 수 없다. 불행하게도 한반도의 기온 상승폭이 지구 전체의 평균 상승 폭을 훨씬 웃돌고 있다. 지난 수십년간 한반도 주변의 해수온도 증가율은 지구 평균의 6배에 달한다. 한반도의 온난화 추세를 막지 못하면, 심각한 환경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 2030년께에 기온이 2.0도 상승해 중부지방까지 아열대기후대로 변화될 것이란 보고서도 있다. 요사이 내렸다 하면 장대비가 쏟아진다. 날씨 변덕이 심하고 해양뿐만 아니라 동식물 생태계마저 교란되고 있다.


한반도의 기후변화를 더 이상 두고 볼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기후변화만큼은 체제를 떠나 남북이 반드시 함께 가야 하는 길이다...(more 전자신문 2009.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