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Us

창립 취지문

<창립 취지문>

지금 세계는 거대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놓여있습니다. 인류문명을 뿌리째 파괴할 가능성이 높은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이제 경제성장조차도 불가능하다는 것이 세계 지도자들의 일치된 견해입니다.

기후변화는 위기이면서 동시에 낡은 경제구조와 생활양식을 바꿀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기도 합니다. 최근 많은 나라들이 경제위기와 기후변화에 동시에 대처하기 위해 <저탄소 사회>를 추구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사회는 여전히 <기후변화 불감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합니다. 이러한 현실은 시민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정책들이 논의되고 있지만 정작 시민들은 정보와 의사결정 과정에서 소외되어 있는 처지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기후변화행동연구소>는 시민들이야말로 기후변화의 피해자이자 해결자라는 사실을 직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자신들의 주장을 펼칠 수 없는 미래세대와 자연생태계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자 합니다. 우리는 정기적인 <정책 연구보고서> 발간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서 합리적인 토론과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기후변화 문제는 상품을 구매하는 개인의 선택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협상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지혜와 역량을 모을 때만이 해결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우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기후변화 문제를 함께 이해하고 토론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또한 <정기 강좌>와 <뉴스레터>를 통해 세계 각지에서 시시각각 쏟아지는 기후변화 정보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겠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는 이미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피해는 사회적․경제적․생물학적 약자일수록 더 심각합니다. 기후변화의 원인제공을 적게 한 국가와 사회계층이 더 큰 피해를 입는다는 사실은, 기후변화 문제가 형평성과 정의의 관점에서 접근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는 온실가스 감축대책에 못지않게 기후변화의 피해를 규명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적응정책이 중요하게 다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후변화 대응은 단순한 환경 캠페인이나 마케팅 기술이 아니라, 인류 역사상 초유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인류의 생존전략으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이제는 말뿐만이 아니라 실천, 즉각적인 행동이 필요한 때입니다. <기후변화행동연구소>의 활동에 여러분의 지지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09년 6월 12일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창립 발기인 일동

'About 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찾아오시는 길  (0) 2009.07.16
기후변화행동연구소 2009~10년 사업계획  (2) 2009.07.16
기후변화행동연구소 함께하는 사람들  (0) 2009.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