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 바깥 소식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 유럽의 선택은?

일본 북동부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사상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고 있는 가운데, 아직 피해 규모를 예측할 수 없는 후쿠시마 원전 폭발에 대한 유럽의 반응이 심상치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 언론에 소개되었듯이 지난 토요일 독일 남부에서는 수만 명의 사람들이 반핵 시위에 나섰다. 이번 시위는 이전부터 계획되었던 것이지만 일본 사태 이후 5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몰려들었다고 한다. 시위대 인파는 네카베스트하임 원전에서 슈투트가르트까지 인간 사슬을 만들고 독일 정부에 원자력 발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날 메르켈 총리는 내각 각료들을 소집해 긴급회의를 주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르켈 총리는 독일 내 17개 원전의 수명을 기존의 폐쇄 일시보다 12년 연장하면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이번 사태로 메르켈 총리가 지금까지와 같은 입장을 취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사회민주당과 녹색당은 독일의 다수 원전이 항공기 충돌이나 지진을 견딜 수 없다는 점을 들어 원자로 수명연장정책의 폐기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탈리아는 G8 국가 가운데 유일하게 원자력발전을 하지 않고 있는 나라다. 하지만 베를루스코니 총리는 얼마 전 총 에너지 소비량의 4분의 1가량을 원전 건설을 통해 충당할 계획을 발표한 적이 있다. 일본처럼 지진 발생위험이 상당히 높은 이탈리아 국민들이 향후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주목된다.


영국 정부는 사태의 추이를 조용히 모니터링하고 있는 눈치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함께 원전 폭발의 원인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노후 원자로를 대체할 신규 원전 10기 건설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사태가 가져올 부정적인 영향을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일본의 지진해일과 원전 폭발은 영국 해군이 영국 핵잠수함들의 원자로의 안전성이 ‘표준 양호 상태보다 상당히 낮다’는 사실을 인정한 후 며칠 만에 발생했다. 지금은 ‘체르노빌 사고 25주기’를 몇 주 앞 둔 시점이기도 하다. 이번 사태가 유럽의 에너지정책에 미칠 파장은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태의 전개추이에 따라 좌우될 것이다(기후변화행동연구소 김진아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