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간 보고서 맛보기

세계경제포럼: “다음번 경제위기는 훨씬 더 가혹할 것”

이명박 정부는 2008년 전 세계를 강타했던 금융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이런 주장은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소비도 살아나고 주가도 연일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으니 금융위기를 과거의 일로 치부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런 낙관론이 위험하다는 경고의 목소리도 있다. 금융위기로 경제 전반의 체력이 약해진데다 금융정책의 기조도 이전과 달라진 게 없어 금융위기가 재발한다면 그 파괴력이 지난번보다 훨씬 더 클 수밖에 없다는 것.

WEF.jpg지금까지 이러한 주장은 주로 진보적인 경제학자들이 제기해 왔다. 하지만 이번에는 같은 목소리가 세계경제포럼(WEF)으로부터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세계경제포럼이 오는 26일 스위스 다보스 연례포럼 개막을 2주 남짓 앞두고 발간한 '2011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는, 향후 예상되는 다양한 위기요인들의 결과와 상호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담고 있다.

첫 번째 위기요인으로는 세계적인 경제 불균형이 지적됐다. 특히 과거 금융위기 대응 과정에서 선진국들의 재정적자가 급증했고 금융시장의 불안이 지속되면서 경제시스템의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거론된 것은 인구 및 소비 증가와 기후변화로 세계가 물, 식량, 에너지 공급의 절대적인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자원은 매우 제한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국가 간 지원도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Toffler.png 이와 같은 문제의식은 작년 '토플러 협회(Toffler Associates)' 소속 미래학자들이 발표했던 '40년 뒤 일어날 40가지 (40 for The Next 40)' 라는 제목의 미래 전망 보고서의 내용과 일치한다.

앨빈 토플러의 저서 '미래의 충격' 출판 40주년을 맞아 발간된 이 보고서는, 기후변화가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줄 것이며 모든 산업분야는 기후 변화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해수면의 급격한 상승은 지구 면적을 크게 줄이고 중국이 자국에 매장된 천연 지원을 독점하게 되면서 국가 간 충돌의 원인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세계경제포럼은 점증하는 사이버 범죄 및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사이버 전쟁과 핵무기 및 생물무기의 확산, 세계 각국의 보호주의의 확대 등도 무시할 수 없는 위기요인으로 꼽았다. 보고서 작성자들은 이러한 위기요인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치 및 경제 영역의 의사결정자들이 단기적인 처방의 유혹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기후변화행동연구소 안병옥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