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쟁점과 이슈

손 설거지와 식기세척기, 탄소발자국의 승자는?

손 설거지와 식기 세척기 사용 중 어떤 방법이 더 친환경적일까? 이 문제는 손 건조기와 종이 타월을 둘러싼 논란만큼이나 오래된 이슈에 속한다. 최근 영국에서는 두 가지 설거지 방식의 탄소배출량을 실증적으로 조사한 결과가 발표됐다. 설거지 방식은 음식문화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영국에서 조사된 내용을 우리나라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가 참고할만한 것도 적지 않아 그 결과를 소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www.asko.org.nz


● 찬물로 손 설거지 : 탄소 거의 무배출. 하지만 청결상태는 좋지 못함
● 물을 절약하면서 따뜻한 물로 손 설거지 : 탄소 배출량 540g
● 55°C 따뜻한 물로 식기세척기 사용 : 탄소 배출량 770g
● 65°C 따뜻한 물로 식기세척기 사용 : 탄소 배출량 990g
● 과도하게 따뜻한 물을 사용한 손 설거지 : 8,000g 탄소 배출 :

위의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물을 절약하면서 따뜻한 물로 하는 손 설거지는 식기세척기 사용 보다 더 친환경적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영국인들의 대다수는 가스보일러로 데운 온수로 손 설거지를 하기 때문이다. 반면 식기세척기는 전기에너지로 물을 데운다. 가스보일러는 효율이 90% 이상이지만, 전기에너지는 생산과 송전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에너지가 손실되어 탄소 배출 면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손 설거지를 하더라도 더운 물을 틀어놓은 채 설거지를 하게 되면 탄소발자국은 식기세척기 사용을 능가하게 된다. 또한 물을 절약하는 방식의 손 설거지는 위생과 시간 면에서 불리하다. 손 설거지를 한 식기에는 박테리아가 400배나 더 많이 잔류하며, 시간도 4배가량 더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식기세척기 사용효율을 높이기 위해 지속형 에너지 절약 모델을 선택하고 식기를 모아 세척하며 에너지소비가 적은 밤 시간대에 사용한다면 손 설거지보다 장점이 더 많을 수도 있다. 이는 특히 식기세척기를 이미 구입한 사람이라면 유의해야할 점이다. 이번 조사에서 물 사용량과 세제 사용량은 물을 가열할 때 소비되는 에너지에 비해 무시할 정도이기 때문에 고려되지 않았다(기후변화행동연구소 김미형 객원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