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의 눈에 비친 연구소

서울시장 후보들의 ‘기후변화대응 정책토론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선5기 기후변화 대응 정책토론회’가 26일 오후 2시 환경재단에서 열려, 기후변화에 대한 서울시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환경정의연구소’와 ‘기후변화행동연구소’가 공동주최하고 ‘환경정의연구소’ 주관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한나라당, 민주당, 진보신당 등 서울시장 후보의 환경특보들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먼저 서울그린트러스트 이강오 사무처장은 ‘서울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 제안’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서울시의 핵심적인 정책 7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이강오 처장은 도시농업활성화가 기초인프라를 만들어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델라웨어대 에너지정책학과 유정민 박사는 2030년까지 신재생가능에너지 비중을 30%로 늘려 서울의 에너지 자립도를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환경정의연구소 서왕진 소장은 저소득 가구에 대한 주택에너지 효율화 산업을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동국대 오충현 교수는 도시열섬 대책을 지정해 폭염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 것을 주장했고, 서울시립대 한봉호 교수는 서울을 친환경·친수도시로 만들기 위해 물순환 시스템을 복원하고 도심블루네트워크를 완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 녹색교통운동 민만기 사무처장은 자전거 보관시설, 자전거 도로의 확충을 통해 자전거를 실질적인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것을 제안했다. 안준관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연구원은 각계각층이 공유할 수 있는 기후거버넌스(국정관리 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하지원 오세훈 후보 환경본부장은 “소통의 중심은 환경이므로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국가에만 의존할 수 없는 문제에 봉착해 도시와 시민 중심으로 모든 도시 계획, 건축, 주택 등으로 인한 4500만의 이산화탄소를 생각해야 한다”며 “집·사무실·시민과 함께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양춘승 한명숙 후보 저탄소녹색성장만들기 본부장은 “개발위주의 생각을 못 버리고 있는 것 아니냐 는 생각이다”며 “시민들에게 정책의 포커스를 맞추어야 한다. 딱히 정책이 없지만 건물과 에너지 효율에 포커스를 둔다”고 밝혔다.

더불어 대체에너지에 관해 “도심에서는 건물에 태양에너지를 사용하는 것 외에 다른 에너지 발전은 힘들고, 태양열에너지 건물에 특혜를 주는 방향으로 정책이 될 것 같다”며 “자전거 이용 확대는 좀 힘들 듯하다. 대다수 직장인의 집과 회사는 너무 멀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김현우 노회찬 후보 환경정책특보는 “녹색성장을 한다는 서울에서는 원자력 발전소 짓지 않아도 되고 빗물 저금통 사업 등을 생각해 본다”며 “백화점 냉난방이 도시 열섬 현상의 주범으로 ‘채찍질’해야 하지 않나?”며 “도시농업, 서울시민들 모두가 농부다. 학교숲 만드는 등의 대응책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경일보 최재원 기자 jwchoi@jk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