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나눔

'그린오션' : 기후변화시대 기업은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후변화행동연구소의 양인목 이사님이 새로운 책을 내셨습니다.

'그린오션'

이 책의 판매금액의 1%는 저희 기후변화행동연구소에 기부하신다고 합니다.

친환경경영전략인 그린오션을 읽어 보시면 일석삼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녹색경영도 하고 기후변화도 완화하고....그리고, 기후변화행동연구소에 도움을 주실 수 있는 기회!!

기후변화와 녹색경영에 관심있는 분들은 꼭 사서 보시길 권합니다.


책소개

이 책은 위기이며 동시에 기회가 될 수 있는 환경변화 속에서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친환경 경영전략을 제시한다. 기상이변과 자연재해, 물 부족, 에너지 고갈 등의 환경문제가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업종별로 자세히 알아보고 전세계적으로 펼쳐지는 환경규제로 기업들이 감수해야 하는 비용과 제약들은 무엇이 있는지도 살펴본다.

또한 친환경 경영전략을 통해 비즈니스의 기회를 발견하고 자사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었던 기업들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그린비즈니스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있던 기업들에게 유용한 힌트를 제시한다.


  • 저자 | 양인목
    서울대학교 임산공학과를 졸업했고 미국 스티븐스 공대Stevens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환경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선임심사원 및 온실가스배출량 검증심사원, AA1000 지속가능보고서 검증심사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건축물의 환경성능평가에 대한 전과정적 접근> < 제품의 지속가능성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 (이상 공저) 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환경부의 ‘친환경 건축물 기준 개발 사업’과 지식경제부의 ‘대중소 그린 파트너십’ 사업 등의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ISO 국제표준화기구의 환경경영 회의에 한국대표로 참가했다. 환경과 경영 대표, ㈜에코시안 지속가능경영연구소장을 지냈으며, 현재는 지식경제부 ISO/TC 207 전문위원으로 지속가능경영컨설팅 회사 'Two tomorrows Asia' 이사이며, ㈜서스틴베스트의 녹색투자 자문위원이다. 환경의 변화는 위기이지만 동시에 기회일 수도 있음을 기업과 개인에게 알리는 일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환경경영리포트>(공저)가 있다.

  • 머리말 | 21세기, 건강하게 살아남는 기업의 힘

    제1부 녹색시대의 변화 읽기
    1. 전 지구적 이슈
    2. 더워지는 지구: 기후의 변화
    3. 진화하는 규제: 제도의 변화
    4. 한계에 다다른 산업비용: 비용의 변화
    5. 시장을 이끄는 녹색흐름: 시장의 변화
    6. 우등생이 바뀌고 있다: 평가의 변화

    제2부 업종별 숨겨진 기회 찾기
    1. 게임의 법칙이 바뀌다
    2. 자연으로 돌아가는 먹거리 산업
    3. 새로운 에너지로 탄생하는 제조업
    4. 탄소제로에 도전하다, 건설업
    5. 녹색기업을 키우는 금융업
    6. 오염 없는 무한궤도, 운송업
    7. 녹색가교의 선봉장, 유통업
    8. 미래를 밝히는 그린에너지, 전기업
    9.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의 보고, 정보통신업
    10. 차별화된 기회를 만들다, 서비스업

    제3부 분야별 녹색 생존 전략
    1. 재활용을 넘어선 전략, 재제조
    2. IT의 새로운 이름 그린IT
    3. 진정한 에너지 자립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4. 문화와 가치의 변화, 제품서비스시스템

    제4부 녹색물결 속 기회 잡기
    1. 100% 성공으로 가는 길

    감사의 글
    참고문헌

  • “환경이 부를 창출하는 시대,
    친환경 경영전략으로 그린오션을 선점하라!”
    그린IT, 신재생에너지, 저탄소 녹색성장이 열어가는 새로운 시장


    이 시대 최고의 경영 트렌드는 단연 ‘녹색경영’이다. 비즈니스에 ‘환경’을 의미하는 Green을 더해 새로운 기회의 바다로 출렁이고 있는 그린오션은 과거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으로 전환된 것보다 훨씬 더 빠르고 거센 흐름으로 밀려들고 있다. 지구온난화, 자원고갈 등 환경의 변화가 극심해지고 소비자와 시장의 평가가 친환경 기업에 관대해짐으로써 거스를 수도, 피할 수도 없는 시대적 과제가 된 녹색경영. 이 책은 위기이며 동시에 기회가 될 수 있는 환경변화 속에서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친환경 경영전략을 제시한다. 기상이변과 자연재해, 물 부족, 에너지 고갈 등의 환경문제가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업종별로 자세히 알아보고 전세계적으로 펼쳐지는 환경규제로 기업들이 감수해야 하는 비용과 제약들은 무엇이 있는지도 살펴본다.

'생각 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은 '아니'라고 말할 때  (0) 2009.11.13
기후변화 심리학  (0) 2009.10.26
코펜하겐으로 쏠리는 눈  (0) 2009.09.21
불편한 진실, 그리고 잃어버린 20년  (2) 2009.09.14
나의 생활협동조합 이야기  (0) 2009.09.08